강진성 선수 대신해서 NC 다이노스 새로운 1루수 윤형준 선수는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기롱기롱입니다!
오늘 NC 다이노스의 강진성 선수가 두산베어스로 이적하였습니다. (박건우 선수의 FA 보상선수)
NC 다이노스 입장에서는 작년 내야 1루의 주전 역할을 해주던 강진성 선수 이적으로 인하여 1루 포지션이 비어있습니다.
이 선수를 대체할 수 있는 선수가 누가 있을까해서 생각해보다가 윤형준 선수의 스탯티즈 스탯을 찾아보았는데, 공격적인 측면에서는 강진성 선수에 뒤지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타석 수
윤형준 선수 : 81
강진성 선수 : 462
작년 1루 주전 선수는 강진성 선수였기때문에, 타석 수에서는 확실히 강진성 선수가 많네요! 그렇기 때문에 강진성 선수의 기록이 조금 더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계산되었기 때문에, 더 정확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단, 윤형준 선수는 주로 대타로 나가서 타격을 했기 때문에, 대타로 인해서 타격이 더 힘들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선수의 수치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루율, 장타율, OPS
윤형준 선수 : 0.321 / 0.500 / 0.821
강진성 선수 : 0.330 / 0.350 / 0.679
출루율 측면에서는 강진성 선수가 조금 더 높긴하지만, OPS 측면에서는 확실히 윤형준 선수가 높네요. 대타로 주로 나와서 쉽지 않았을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형준 선수가 조금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둘 중에 조금 더 장타를 많이 칠 수 있는 선수는 작년 기준 데이터로 보면 윤형준 선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
wOBA, wRC+
윤형준 선수 : 0.355/ 107.4
강진성 선수 : 0.321/ 86.9
가중출루율 (wOBA), 조정 득점 생산력 (wRC+) 모두 윤형준 선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RC+의 경우 윤형준 선수는 107로, KBO 평균 타자들보다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AR
윤형준 선수 : 0.15
강진성 선수 : 0.19
작년 기준 윤형준 선수와 강진성 선수의 WAR은 대체선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강진성 선수가 약간 높지만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비와 같은 능력이 중요하겠지만, 상대적으로 편한 수비인 1루수에서 윤형준 선수가 NC의 강진성 선수의 대체로 주전을 하게된다면 작년보다 더 나은 1루수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견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