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이야기/2022 스토브리그

삼성 심창민, 김응민 선수와 NC 김태군 선수 트레이드

기롱기롱 2021. 12. 13. 16:46
728x90

오늘 오후 삼성라이온즈 팬들과 NC다이노스팬들에게 깜짝 트레이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저는 NC다이노스 팬이라! 김태군 선수를 아주 오래 전부터 NC의 포수로써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줘서 조금 기분이 싱숭생숭했는데요! 그런데, NC다이노스에 양의지 선수가 이적한 이후로 자주 등장했던 김태군 선수의 트레이드 썰이라, 어느정도는 받아들일만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이제 게시물도 충분히 올렸으니..! 각 선수들의 투수/타자로써의 능력을 한번 세이버메트릭스 지표로 살펴볼까 합니다! (김응민 선수는 출전일수가 적어, 지표로 활용하기가 힘들어서.. 심창민 선수와 김태군 선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심창민 선수입니다!

스탯티즈 (심창민 선수)

 심창민 투수의 지표를 ERA+와 FIP+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심창민선수는 데뷔 초부터 40이닝 이상을 투구하여 ERA+가 208, FIP+가 154.7이라는 굉장히 높은 투구 능려긍ㄹ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까지도 ERA+가 평균보다 대체로 더 잘하였네요! (2012 2013 2016은 굉장히 잘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어떤이유에서인지 부진이 시작되었고, 올해까지도 그 부진이 이어진것 같네요..! 작년보다 올해 ERA+가 조금 오르긴 했지만 평균에 조금 못미치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FIP+도 ERA+와 유사하네요! 작년보다 올해가 조금 씩 더 나아진 것을 보니, 내년에 올해보다 더 나아질 경우 NC의 불펜에서 큰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김태군 선수입니다. 

스탯티즈 (김태군 선수)

 먼저 포수로써의 수비능력은 검증되어있는 김태군 선수의 타격지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OSP, wOBA, wRC+를 살펴보겠습니다.

 OPS의 경우 주로 0.6~0.7정도를 유지해주고 있으며, 좋은 수치를 가진 OPS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나쁘다고만 말할 수 없는 OPS네요! (일반적으로 OPS는 0.6 ~ 1.0사이에 분포한다고 있습니다.) 

 또한 wOBA는 0.3 전후, wRC+ 70~80 정도를 유지해주고 있는데, 타격 지표로써는 김태군 선수가 그리 두각을 나타내는 선수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라이온즈에서 강민호 선수를 재계약 한 후 강민호 선수의 백업포수로써 활약을 하게 된다면, 강민호 선수의 휴식을 도와 더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김태군 선수가 잘해서 주전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

이상 오늘 나왔던 트레이드 된 선수 2명의 타격 및 투수 능력에 관련 지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